특집기획 [2001년12월] 호주유학의 Α~Ω

관리자 2004.03.24 13:48 조회 수 : 7581

하나. 호주유학을 생각해본다.

1. 특집기획을 시작하며

치열한 대학입시의 마지막 관문인 수능이 끝난지 얼마되지 않았고 그 결과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좋은 성적으로 기대에 부푼 학생들이 있기도 하지만 기대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들은 앞으로의 앞날을 걱정하면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조기유학이 일반화되고 어학연수가 마치 대학의 일부분 처럼 되어서 대학생활이 5년이라는 우스개 소리가 나올 정도가 되다보니 이번 수능을 끝내고 유학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부쩍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북미권을 생각하고 계시지만 비용이나 비자 혹은 여타 환경들의 불리함으로 북미권보다는 다른 지역을 고려하시는 것도 좋은 유학의 길 가운데 하나일 것입니다. 이번 특집기획에서는 북미권을 제외하고 영국, 뉴질랜드와 함께 인기가 높은 호주의 유학에 대해 심층 분석을 해본다.

2. 조기유학 VS 대학유학??

조기유학을 선호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아직 언어에 대한 적응력이 높을 때 현지에서 적응을 하고 또한 한국의 교육에 대한 불안을 떨쳐보자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나름대로의 단점들도 존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단 어린학생들의 정서적인 면으로 보자면 어린 나이에 부모님을 떠나서 지낸다는 것은 많은 정서적인 불안과 어려움들을 초래할 위험도 존재한다는 것이 사실이다. 간혹 어린나이에 외국으로 나가서 지낸 학생 중에서는 성년이 되어서 한국말을 조금씩 더듬거나 종종 말이 끊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유혹에 이끌려 좋지 않은 길을 가는 학생들도 있다. 물론 대부분의 학생들은 훌륭하게 적응을 해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지만 아무래도 여러가지 유혹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오히려 조기 유학보다 고등학교를 졸업할 정도의 나이가 되어서 유학을 가는 것이 좋다고들 한다. 어떤 말이 맞는가는 주관적이겠지만 지나치게 어린나이나 혹은 너무 늦게 유학을 가는 것은 좋지 않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중학교를 졸업하고 난 후나 혹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다음이 가장 좋은 유학의 시기로 꼽기도 한다.

3. 호주 어떤게 좋지???

호주유학의 가장 큰 매력은 미국이나 유럽보다 낮은 학비와 생활비는 물론이고(아래의 비용 비교표를 참조) 주당 20시간의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이 훨씬 적다는데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기 중에는 파트타임으로 방학 때는 풀 타임으로 일을 하여 본인의 생활비 일부를 충당하고 있다. 호주의 대학들은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높은 교육 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학교들은 현대적인 시설과 수준 높은 교사들을 갖추고 있다. 대부분의 대학이 국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학교들로 일정 이상의 수준을 확보하고 있으며 크게는 취업을 위한 전문학교(VET)과정과 학업을 위한 학부과정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진로에 따른 특성에 맞추어 선택을 할 수 있다.

비용 비교표(이 비교표는 도시나 생활 형태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국가 학비(일년) 생활비
(개별 생활, 일년)
합계 비고
한국 700-750만원 500-600만원 1200-1350만원  
호주 800-1300만원 700-800만원 1300-2100만원 아르바이트 가능
미국(사립) 2000-3000만원 1200만원 3200-4200만원  
미국(주립) 900-1200만원 1200만원 2100-2400만원  
캐나다 800-1000만원 800-900만원 1600-1900만원  
영국 1000-2500만원 1200만원 2200-3700만원 아르바이트 가능
뉴질랜드 500-800만원 500-600만원 1000-1400만원  

4. 졸업 후의 진로

직업학교를 택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본인의 적성에 따라서 직업을 선택하여 바로 직업 전선으로 뛰어 들고 있으며 학부과정의 학생들은 일부는 석사과정 등으로 학업을 계속하고 나머지는 직업을 구하게 된다. 한국인 유학생들도 마찬가지로 졸업 후에 귀국하여 직업을 구하거나 공부를 계속하는 학생들도 있으며 호주 현지에서도 많은 학생이 취업을 하고 있다. 호주의 경우는 이민이 구미의 다른 선진국에 비해 용이하기 때문에 많은 수의 학생들이 취업을 하고 나서 이민으로 현지에 정착하는 경우도 많다. 귀국 후의 취업의 경우는 직업전문학교에서는 직업의 현장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내용들을 교육 받고 국내에서 필요한 영어의 능력이 일정이상 되기 때문에 취업이 용이한 편이다. 물론 학부과정을 졸업한 경우도 우수한 영어실력과 현지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인정받아 취업을 하고 있다.

 

둘, 호주의 대학교육(1)

세계 수준의 인력을 양성하는 호주의 대학 교육
호주의 대학 교육 수준은 세계적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이것은 매년 세계적으로 영향력있는 조사기관들이 호주 대학들에게 부여하는 놓은 평가 순위에서도 증명된다.
호주 대학들의 연구 수준 및 경쟁력 또한 국제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 최근 국제 전문가 팀이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호주 대학에서 이룩한 주요 연구들의 높은 수준을 따라갈 수 있는 대학들이 세계적으로 얼마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는 대학의 연구 및 개발(R&D)분야 지출 수준이 국내 총생산 당 퍼센트로 불 때 OECD 상위 8개국과 비교하여 가장 놓은 국가 중의 하나이며 이는 세계 제일 수준의 연구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한 호주 정부의 투자 의지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구가 단지 1,800만인 호주에서 문학, 과학 및 의학 등의 분양에서 10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것을 이해 할 수 있다.
다른 많은 국가와 달리. 호주 대학들은 그 질적인 유지를 위해 연방 정부에 의해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 따라서 모든 학생들은 높은 수준의 대학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호주의 38개 대학들에 대한 평가가 매년 실시되어 정부에서 요구하는 질적 수준을 점검한다. 호주의 총 대학 숫자는 상대적으로 적어서 그 질적 수준에 대한 정기적인 관리 및 유지가 용이한 장점이 있다.
총 38개 대학 중 두 개 대학을 제외한 모든 대학이 연방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는 공립 교육 기관이다. 이 밖에 전국 대학 단일 조직에 속해 있지 않으나 연방 정부 교육부로부터 어느 정도의 재정 지원을 받고 있는 4개의 소규모 대학이 있다.
호주 대학들은 지식의 차조, 보존 및 전달의 역할을 하고 있다. 대학은 교육의 질적 우수와 다양성, 용이한 취득 및 평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대학과 전문 대학 및 교육 기관 간의 연계가 강화되었으며 첨단 교육 기술의 이용을 위한 프로그램간의 교환 및 통신 교육 역시 호주 대학 교육이 중요한 면모로 발전하였다.
호주 대학의 특성은 포괄적인 범위의 교육 과정. 교육 내용 향상을 위한 연구 부문과 첨단 시설에 대한 투자 및 모든 분야에서 국제적인 수준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에서 볼 수 있다.
호주의 대학 교육은 지식의 단순한 암기보다는 개념과 이론에 대한 이해와 적용 및 여러 관점에 대한 비판적 토론과 검증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자율적인 학습 방법에 더 많은 중점을 두고 있다.
호주의 대학 과정들은 일반적으로 강의와 소규모 그룹 지도의 병행으로 이루어지며 과학 및 컴퓨터 과정들은 여기에 실험 실습 시간들이 포함된다. 강의는 보통 큰 강당에서 실시되고 그룹지도는 학생들과 교수 또는 조교들 간에 개별 접촉이 용이하고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소규모로 실시된다.
1997년에 세계 각처에서 64,000이 넘는 유학생들이 그들의 대학 교육을 위해 호주를 선택하였다. 호주 대학 졸업생들 중 많은 이들이 자신들 국가에서 지도자, 장관, 저명한 기업인 및 시민으로서 활약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호주에서 습득한 지식들이 특정 분야에서 자신들이 특정 분야에서 자신들이 성공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고 믿고 있다.
호주는 우수한 교육 제공자로서의 국제적 명성 때문에 외국 정부로부터 제의를 받아 현재 여러 국가에 호주 대학 분교들이 설립되어 있다.

입학 조건
모든 과정은 필요한 영어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데 대부분 구체적인 영어 수준을 제시한다. 일반적으로 할부 및 대학원 과정 입학을 위한 영어 수준으로 IELTS 6.5 (또한 독해, 작문, 말하기, 듣기 모든 부분에서 6.0 이하가 없어야 함) 또는 IOEFL 575 (TWE 4.5)점 이상이며 TESOL (제 2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수)전공이나 의대를 비롯한 몇몇 과정은 IELIT 7.0 또는 TOEFL 600점을 요구하기도 한다. 또한 대학 및 전공에 따라 영어 점수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한국의 고등학교 졸업생들이 학부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Foundation Studies라 부르는 대학 준비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대학 준비 과정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이 안내서의 맨 뒷부분에 소개되어 있다.
한국에서 대학 1학년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학생으로서 영어 조건 및 기타 과정에서 필요하는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준비 과정 없이 호주 대학의 1학년에 입학할 수 있다.

 

둘, 호주의 대학교육(2)

전공 및 수여 학위
다수의 호주 대학들을 합쳐 대규모 종합 대학으로 재조직함으로써 한 대학에서 제공하는 전공이 다양해지는 결과를 가져 왔다. 따라서 호주 대학들은 학문적으로나 전문 교육 측면에서 어느 대학이건 다양한 전공을 제공하고 있으나 모든 대학이 어떤 전공이건 다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의대는 10개 대학에 있으며 약대는 6개 대학, 치대는 5개 대학 그리고 수의대는 4개 대학에서 제공하고 있다.
다음은 대학에서 수여하는 학위의 종류이다.
학사 학위(Bachelor degree) 는 최소 3년의 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어떤 전공은 4년 이상 요구되기도 한다. 학부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의 전공에 관련된 지식을 소개하여 그들의 분석적 능력을 발전시키고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정보와 아이디어들을 이해하고 졸업 후 그 기술들을 계속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다. 학사학위 프로그램은 학문별 전문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 전공 분야를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전공 및 선택과목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대학들은 각 학년에 다양한 과목들을 제공하고 있다. 학부 프로그램들은 또한 대학원 과정 진학을 위한 기초 지식의 수준으로 분석적 능력의 개발 및 문제 해결능력을 제공해 준다.
일반적인 학사 학위는 폴-타임으로 3년, 떠는 그에 준하는 파트-타임으로 공부할 수 있다. 여기에는 문과 학사학위(Bachelor of Art -BA), 과학 학사 학위(Bachelor of Science - BSc), 상과 학사 학위(Bachelor of Commerce - BCom), 응용 과학 학위 (Bachelor of Applied Science - BAppSc), 약학 학사 학위(Bachelor of Pharmacy - BPharm) 등이 있다. 학사 학위 중에는 4년 또는 그 이상 걸리는 것들도 있다. 이들 학사 학위들은 전문 교육의 필요성으로 인해 추가로 기간이 요구되는 것들이다. 예를 들면 법학 학사 학위(LLB) 엔지니어링 학사 학위(BE) 및 농학 학위 학사 학위 (BAgSc) 등은 4년 이 걸리며, 건축학 학사 학위(BArch), 치의학 학사 학위(BDSc), 수의 과학 학사 학위(BASc/ BVS)등은 보통 5년, 그리고 의학 학사 학위(MB BS)는 6년이 걸린다.

우수학사 학위 (Honour degree)는 일반 학사 학위 기간에서 추가로 1년이 요구된다. 우수학사 학위는 학부 과정의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등록할 수 있다. 추가 1년인 4학년때는 특정 분야 연구를 하여 논문을 제출하게 된다.

준석사 수료증 (Graduate Certificate)과 준석사준학위(Graduate Diploma)는 학사 학위를 마친 후 각각 풀-타임으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가 필요하다.
준석사 수료증 또는 준석사준학위를 위한 프로그램들은 학부 때의 전공과 연결되거나 EH는 상관없이 특정분야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석사 학위 (Masters degree)는 보통 3년의 학부 과정을 마친 뒤에 2년, 또는 우수 학사학위를 마친 뒤 1년의 공부가 요구된다. 석사 학위공부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연구 및 논문 위주 석사 학위는 우수 학사 학위(Graduate Diploma)를 마친 뒤에 폴-타임으로 1년이 요구된다. 학점 이수 위주 또는 학점 이수와 준 논문을 병행하는 석사 학위의 경우는 주로 전문분야의 학문이 많으며 3년의 학사 학위를 마친 뒤에 보통 2년의 폴-타임 공부가 필요하다.

호주의 박사 학위(Doctor of Philosophy) 는 연구를 위주로 박사 논문을 제출해야 하며 석사 학위 또는 우수 학사 학위를 마친 뒤 폴-타임으로 최소한 3년이 필요하다. 박사 학위 지원자들이 연구 과정에 들어가기 전에 준비과정을 이수하게 하는 대학도 있다.

통신 교육
호주는 통신교육(Distance Education)분야에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종합적인 시스템을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 근접한 교육 과정들을 광범위하게 제공하고 있다. 호주의 넓은 대륙으로 인해 몇 몇 대학은 오래 전부터 오지에까지 통신 교육을 제공해 왔다.
전국 대학 단일 조직에 속해 있는 36개 대학 중 28개 대학이 외부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통신 교육의 형태를 중점적으로 사용하는 대학들이 있다.
외국 학생들은 통신교육을 통해 자국에서 호주 대학의 과정을 공부할 수 있다. 특히 최근의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가의 학생들에게는 원거리 통신교육이 자국 내에서 호주 대학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일 수도 있다.
또한 원거리 통신 교육을 이용하여 학부는 물론 대학원 과정 또한 다양하게 제공하는 대학들도 있다. 대부분의 통신 교육과정들은 인쇄물, 컴퓨터 기저 학습, 상호교환 멀티 미디어 자료, 시청각 자료, 상호 교신용 라디오 등 다양한 통신 매체를 사용한다. 통신 교육은 또한 이메일, 전화 또는 위성 화면 토론 등을 통한 교수와 학생들 간의 정기적인 접촉이 강조되고 있다. 호주 통신 교육의 수준은 놓으며 이를 통해 습득한 자격증들은 타 교육기관에서 모두 인정된다.

대학 준비 과정
대학 준비 과정(Foundation Studies) 은 외국에서 고등학교 과정을 마치고 온 유학생들에게 호주식 교육 방법을 소개하는 특별 과정이다. 대학 준비 과정들은 특히 외국인 학생들이 호주의 학사 학위(Degree) 및 준학사 학위(Diploma) 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초 교육을 제공한다. 대학 준비 과정은 비즈니스, 정보기술, 과학, 미술 및 디자인 등의 몇 가지 분야로 나누어져 있으며 필수 과목과 선택과목들이 있다. 일반적으로 보충 영어수업이 제공된다. 대학 준비 과정의 특색은 이 과정을 듣는 외국인 학생들에게 대학들이 가입학허가서를 주어서 각 대학이 책정한 입학 수준의 점수를 준비 과정의 공부를 통해 취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고등학교, 직업 전문 대학교, 대학교 및 사립 교육 기관 등 여러 학교에서 대학 준비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대학 준비 과정에 입학하려면 최종 학교의 마지막 학년의 마지막 학년 성적과 영어 수준이 각 준비과정의 입학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셋, 호주의 직업학교(1)

전문 기술 자격증은 호주에서!!
호주의 직업교육 및 연수(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 VET)과정은 정부 지원의 기술 전문 대학(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 TAFE)과 시립 학교 및 산업연수 센타와 같은 민간 연수 기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재 공식적으로 약 692개의 캠퍼스로 이루어진 전문 대학교와 대략 2217개에 달하는 민간 연수기관이 정식 교육 자격증을 제공한다. 매년 4만여명의 해외 유학생들을 포함하여 백2십만이상의 학생들이 여러 분야에서 VET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호주의 직업 교육 및 연수 제도는 오랜 역사의 기술 교율 전통, 십여 년에 걸친 개정 직업과 소비자들의 필요의 질적 주문에 의해 이루어진 국가적 교육 제도의 결과이다. 직업 교육과 연수 과정은 산업 현장에서의 직접적인 학습을 통하여 보다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학업에 중점을 둔다.
학습 과정은 다양하고 능력 위주이며 산업계와 학생들의 요구를 융통성있게 반영한다. 광범위한 기준의 교육을 제공하는 대학과는 달리 기술 전문 대학교는 학생들의 구체적인 직업과 전문직 취업을 돕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과정들은 산업계의 협조를 통하여 국내외 산업 발전의 최근 현황에 맞추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개정되고 있다.
호주 VET과정의 성공적인 결과와 높은 수준은 국제적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현재 많은 국가들이 그들 자체 교육 시스템을 계획할 때는 호주의 VET를 모델로 사용하고 있다. 해외 정부기관에서는 그들 자체의 기초 작업시 호주 고문들과 단체의 조언과 지원을 요청하곤 했다. 실제로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의 VET교육 제도를 개발하는데 호주의 고문들이 많은 참여를 하였다.
한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온 해외 유학생들은 여러 분야에서 6개월부터 3년에 이르는 VET 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학생들은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자격증을 취득함은 물론 호주 학생들과 함께 영어로 수업을 받으면서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서구 사회 및 국제적 감각을 습득하게 된다.
VET과정을 공부하는 많은 학생들은 실질적인 면에서 서구 사회 및 국제적 관례에 대한 경험을 쌓는 동시에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을 넓히게 된다. 특히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도 종종 대학원 과정을 거치기 않고 직업에 보다 연관되는 쪽으로 자신들의 전문 분야를 전환하기 위해 VET과정을 공부하기도 한다.
취업을 원하거나 직장에 복귀를 원하는 경우 혹은 현재 직장에서의 위치를 안전하게 하고자 할 때 VET에서의 훈련이 목적 달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대부분의 TAFE 혹은 사립 기술 전문학교에서는 해외 유학생들을 위하여 기초영어 과정부터 고급영어 과정에 이르는 영어 연수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은 영어 과정은 특히 고급영어 구사를 원하는 학생들 혹은 앞으로 직장에서 영어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하여 고안되었다.
VET교육의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는 개인적인 교수법이다. VET의 목표는 수준 높은 연수를 제공하는 것이며 그 최선의 방법은 실질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TAFE의 한 학급 학생수는 보통 15명 그리고 되대 30명 정도이다. 적은 수의 학생들로 이루어진 학급은 강사들로 하여금 강의와 함께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관창하고 개인적인 지도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해외 유학생들에게는 큰 혜택이라 할 수 있다.

 

셋, 호주의 직업학교(2)

전문 대학 과정
입학 자격 조건
VET입학에는 두 가지의 기준이 있는데 하나는 Postsecondary Program이라고 불리우는 르프로그램으로써 호주의 고등학교 10학년까지 마친 학생이라면 TAFE의 CertificateⅠ-Ⅱ즉 수료 1-2급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그보다 단계가 높은 수료 3-4급 과 디플로마 및 고급 준 학사 과정을 공부하려면 고등학교 12학년을 모두 마쳐야만 입학 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이 초과된 경우 학생들은 적성검사나 특별 시험을 치르기도 한다. 해외유학생인 경우에는 IELTS, TOEFL 과 같은 공식 영어 점수가 필요하다. 점수가 없을 경우 해당 TAFE학교가 인정하는 어학 연수 기관에서 일정기간 영어 연수 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대체로 TAFE에서 요구하는 점수는 TOEFL 550-580/ IELTS 5.0-5.5 이다.

주립 기술 전문 대학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 TAFE)
TAFE는 예비 과정, 특수 기술 과정 등을 포함한 방대한 범위의 교육을 제공한다. 대부분의 과정은 학생들의 직접적인 현장 실습을 통한 실질적인 교육과 이론 교육이 잘 배합되어 실시한다. 예를 들어 TAFE에서는 학생들에게 현장 실습 과정을 제공하는데 이는 학생들이 학기 기간 중에 학과에 관련되는 해당 산업체에서 일정기간 연수를 받는 것을 의미한다. 디플로마(Diploma) 혹은 고급 준학사(Advanced Diploma) 의 몇몇 과정은 현장 실습 과정없이 이론 수업만 하는 경우도 있다. TAFE에서 디플로마 이상의 과정을 마친 후 대학교로 편입학이 가능하다.

사립 기술 전문 학교 (Private Institution)
사립 기술 전문 학교는 TAFE에 비해 학교 규모는 작지만 호주의 VET 교육 제도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호주 정부는 더욱 광범위하고 효과적인 연수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사립 기술 전문 학교들의 경쟁적인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앞으로 VET교육을 제공하는 사립 기술 전문 학교들의 참여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관할 주정부의 인가를 받는 사립 기술 전문 학교는 수료과정부터 준학사. 때로는 학사학위에 이르는 국가 교육 자격증을 제공한다.

VET 전공 과정
경영 및 회계학 전자.기계공학 저널리즘
경제학 인문과학 영화연출
무역학 건축 설계 디자인
비서학 항공정비 및 비행조종학 실용음악
관광. 호텔학 컴퓨터정보처리학 미용학
요리학 멀티미디어 골프를 비롯한 각종 스포츠
농업원예 커무니케이션 어학연수
토지 및 해양지원학 음향 및 영상기술

교육 자격증 및 학위 제도
1995년에 처음 소개된 호주 교육 자격 제도(Australian Qualification Framwork - AQF)는 전국의 교육 자격증을 하나로 통합한 제도이다. 이 제도는 호주의 모든 VET과정 및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자격증을 단일 체계화한 것이다.

AQF 제도하의 VET 교육 단계별 자격증은 다음과 같다.
수료증 1급 (Certificate 1)
직업 기술 개발을 위한 매우 기초적인 과정으로서 학생들이 기본적인 예비 기술과 지식을 쌓도록 도와준다. 보통 호주 고등학교 10학년을 마치거나 그에 준하는 자격을 가진 경우 입학 할 수 있다.
수료증 2급 (Certificates 2&3)
이미 알고 있는 기본적인 기술과 지식을 토대로 좀 구체적인 교과 과정을 배우게 된다. 호주 고등학교 10학년을 마치거나 그에 준하는 자격을 가진 사람. 혹은 수료증 1급을 이수한 사람이 신청할 수 있다.
수료증 4급(Certificate 4)
학생들의 보다 광범위하고 구체적인 학습 능력을 요구한다. 이는 업무의 평가 및 분석 능력과 지도력 등을 포함되고 있다.
고등학교 12학년을 마치거나 그 준하는 자격. 또는 수료증 3급을 마친 경우에 입학할 수 있다. 많은 과정에서 별도로 신청자의 수학, 영어, 과학능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디플로마 (Diploma)
우리나라에는 없는 학제로 준학사 학위라고 할 수 있다.
업무에 대한 기획 및 경영 능력과 판단 능력 그리고 폭 넓고 전문적인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호주 고등학교 12학년 졸업 혹은 그에 준하는 자격을 갖고 있거나 수료증 4급을 마치면 입학이 가능하다. 수학. 영어. 과학능력을 요구하는 과정도 있다.
고급 준 학사 (Advanced Diploma)
전문인 자격의 단계로써 자기개발, 기본 원리 원칙을 토대로한 이해력과 응용력, 고도의 기술과 기획, 경영능력 교육에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12학년 졸업. 혹은 그에 준하는 자격, 또는 Diploma과정을 마치면 입학할 수 있고, 수학, 영어 혹은 과학능력을 요구하는 과정도 있다.

학교간의 학점인정 협정(Articulation Agreements)
호주의 TAFE는 학사 학위를 제공하는 대학교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학교간의 제휴를 통하여 TAFE의 학생들이 졸업 수 보다 전문적이고 학문적인 교육을 원할 경우 연계된 대학교로 쉽게 편입학할 수 있다.
최근 호주에서는 학교간의 학점인정 협정이 활성화되고 있어서 VET과정이 더욱 발전하는추세이다. 보통 TAFE에서 이수한 과목의 학점을 학사 학위 과정에서 일부인정을 해주기 때문에 대학 2학년 혹은 3학년으로 편입학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TAFE 교육은 학생들의 대학교 편입학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고 학사 및 대학원 과정을 공부한 사람들도 현장실습 교육을 토한 실질적인 전문 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TAFE에 다시 진학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TAFE과정은 각 산업체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체의 요구를 잘 반영하고 있다.
많은 사립 기술 전문 학교도 특정 과정에 있어서 호주의 대학교와 협정을 맺고 있어서 기술학교에서 졸업증을 취득한 후 관련 대학교로 진학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VET 과정은 산업체와 개개인의 필요에 부응하는 교육을 토대로 기간과 과정에 있어서 다양함을 제공한다. 첨단 기술 습득. 기술 향상. 취업을 위한 기술 숙련 교육을 실시하는 호주의 VET과정이 여러분의 교육과 취업에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넷, 호주의 교육시스템과 유학생

호주의 교육 시스템은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초등학교 과정이 6년, 중고등학교 과정이 6년이며 대학과정이 전공에 따라서 3년에서 6년이다. 중고등학교 과정은 우리나라가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인 것과는 달리 중등과정이 4년(7-10학년), 고등과정이 2년(11-12학년)이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호주의 학생들은 대부분 중등과정을 마치면서 본인의 진로를 선택을 하게 된다.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의 경우는 10학년을 마치고 11-12학년의 고등과정을 진학을 하게 되며 이 과정은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과정이 아닌 전공에 관한 기초적인 과정들을 이수하게 된다. 진학이 아닌 곧바로 직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의 경우는 10학년을 마치고 TAFE로 진학을 하여서 직업에 관한 교육을 받게 된다.

우리나라와 거의 비슷하지만 조금 상이한 교육 시스템으로 만일 우리나라 학생이 호주의 대학을 진학을 하고 싶은 경우 TAFE으로는 1학년으로 곧바로 진학이 가능하지만 학부 과정으로는 곧바로 들어가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 이유는 호주의 학생들은 고등학교(11-12학년) 때에 전공에 관한 기초과목들을 수강하기 때문인데 이런 이유로 호주의 대부분의 대학들은 Foundation이라는 과정을 두고있으며 대부분의 유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밟아서 진학을 하게 된다.

고등학교 졸업 어학연수 과정
(1년)
Foundation 과정
(1년)
학부과정
(3년 - 6년)
대학원 과정

만일 학생의 영어성적이 IELTS 5.5-6.0 정도의 실력이면 영어연수 과정 없이 곧바로 Foundation과정으로 진학을 할 수 있다. 대학 입학 여부는 Foundation과정의 성적으로 결정되며 명문 대학의 경우는 Foundation과정 자체도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내신성적을 보고 판단을 한다.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 성적이 중하위권일 경우는 Foundation에도 불합격될 우려가 있다.

 

다섯, 호주 최고의 명문, 시드니 대학으로 가는 지름길(Taylors College)(1)

호주의 명문대학들로 가는 지름길인 각 대학의 Foundation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Taylors College가 여러분의 유학생활을 이끌어 줍니다.

Taylors College는 여러개의 캠퍼스로 이루어진 교육 시설에 고등학교 및 예비 대학 프로그램 교육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캠퍼스마다 영어 교육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Taylors College는 통합교육 프로그램 분야의 세계 선두 업체인 Study Group의 자매학교입니다. 매년 30,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Study Group의 국제 인증 자격증을 받고 있습니다.

2000년도에 Taylors College의 멜번 캠퍼스는 빅토리아주 고등학교 중 가장 높은 TPI(Tertiaty Preparation Index)등급을 받았습니다. 이로써 4년 연속 상위 순위에 지정되었습니다.

TPI는 정부 시험 기관인 VBOS(Victorian Board of Studies)를 위하여 University of Melbourne의 동계학 교수가 개발한 권위 있는 시험입니다. 빅토리아주의 교육을 이수하면 (12학년), 학생 학업 성적의 향상 정도에 따라 학교순위를 정합니다.

1920년에 설립된 Taylors College는 현재 호주의 일류 대학 예비학교입니다. 매년 1200명 이상의 졸업생들이 호주 대학 입학자격을 취득합니다.

Taylors College는 호주의 초일류 대학 4곳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Monash University
The University of Sydney
The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
Murdoch University

고등학교 과정
(10, 11 학년)
어학연수
(고등학생의 경우)
Foundation 과정
(1년)
어학연수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의 경우)
학부과정
(3년 - 6년)

대학원 과정
 

 

다섯, 호주 최고의 명문, 시드니 대학으로 가는 지름길(Taylors College)(2)

세 가지의 지로 중 선택 가능

학생들이 호주 대학 입학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호주의 12년 학교 교육을 마쳐야 합니다. Taylors College의 학생들은 12학년(대학 Foundation year) 말에[ 주정부에서 관할하는 대학 입학시험을 선택하고나 일부 대학의 2학년으로 들어갈 수 있는 Advanced Diploma 수료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주정부 관할 대학 입학 시험 - ViC 및 NSW

각 주는 해당 주의 대학 입학시험 (12학년 말에 시행)을 관리합니다. 각 학생들의 주별 시험의 최종결과는 학생들의 ENTER(Equivalent National Tertiary Entrance Rank)를 결정하기 위해 다시 산정됩니다. 호주의 각 대학은 이러한 순위를 이용하여 학부과정 학생들을 선발합니다.

Taylors College는 학생들에게 주정부 관할 대학 입학시험을 준비하도록 하고 있으며, 빅토리아 주 VEC(VIctorian Certificate of Education), 뉴 사우스 웨일즈 주 HSC(Higher School Certificate)가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10학년과 11학년을 위한 해당 주립 고등학교 교과과정은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주 외에도 빅토리아 주와 뉴 사우스 웨일즈 주에서 교육하고 있습니다.

2. Foundation Year Program - 멜번, 시드니, 퍼스

주정부 12학년 시험 대신 외국학생들은 Foundation Year Program을 수료할 수 있습니다. Foundation Year Program라는 학문적 가교를 통해 외국할생들은 호주 대학에 쉽게, 그리고 성공적으로 편입할 수 있습니다.

Taylors College는 세 곳에 Foundation Year Progra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멜번에 위치한 Monash University 를 위한 MUFY(Monash University Foundation Year)
- 시드니에 위치한 University of Sydney를 위한 USFP(The University of Sydney Foundation Program)
- 퍼스에 위치한 The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를 위한 UWAFY(The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 Foundation Year)

각 프로그램별로 수강인원이 다양하며, 학생들은 모국 대학에서 상기에서 제시한 과목에서 최소학점을 취득하면 대학과정 입학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3. Advances Diploma 수료증(UNILINK) - 퍼스

University-via-college개념은 Taylors College와 Murdoch University(퍼스) 간 제휴 협정의 결과입니다.

학위 과정 수료를 위해서는 대학 수준의 공부는 물론, 복지 환경도 갖추어져야 합니다. 학생들은 도서솬과 스포츠 시설과 같은 대학 시설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의 인원은 대학과 비교해 보면 소규모이므로 학생 개개인에게 최대한으로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UNILINK Certificate Ⅳ in Business (20주 수업) 이후 Commerce, Marketing, Computer Science, Information Systems, Mass Communication 또는 Media Studies 전공의 Advanced Diploma(12, 15 또는 18개월 수업 중 선택)를 통해 Murdoch University (퍼스) 관련 학과의 2학년 편입이 가능해 집니다.